[스타트업리뷰] AI로 4050세대 맞춤 라이프스타일 제시…‘퀸잇’

131911327.1.jpgAI를 기반으로 소비자 구매 행동 패턴을 분석해 특정 세대에 맞춘 라이프스타일 추천에 나서는 기업이 있다. 4050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퀸잇’을 개발한 라포랩스다. 2020년 5월 설립된 라포랩스는 4050세대에 대한 다각적인 데이터 분석과 AI 개인화 추천 전략을 바탕으로 퀸잇을 출시, 2025년 현재 누적 앱 다운로드 수 820만 건을 기록했다. 누적 투자 유치액은 700억 원을 돌파했다. 4050 소비자를 가장 잘 이해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표방하는 퀸잇의 주요 기능을 살펴봤다.4050 소비자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멀티 홈 화면 구조 채택라포랩스는 4050을 단순히 연령대가 아닌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중심으로 바라봤다고 강조했다. 그 결과를 퀸잇에 반영, 패션·뷰티·리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4050 맞춤형 셀렉션을 제공한다.일례로 퀸잇은 4050 소비자의 경우 상품을 바로 사기보다는 장바구니에 담거나 찜해두고 오래 고민하는 특징에 주목했다. 실제로 퀸잇이 앱 내